티스토리 뷰

Calibrize 무료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내 모니터 캘리브에이션 적용하기.


맥에서는 ColorSync 유틸리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Calibrize이라는 무료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을 하기전에 우선적으로 모니터를 기본값으로 조정 후 색온도 6500K, 감마 2.2, 1시간 이상 예열 후 본인이 사용하는 가장 평균적인 환경 하에서 프로그램을 실행 후 조정하셔야됩니다.



윈도우즈의 비스타 이상부터는 자체적으로 모니터를 조정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은 작업의 목적과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모니터를 조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모니터를 조정할 것인가란 의문이 드시겠죠?


모니터마다 색 온도, 감마값, 백라이트의 종류가 틀리기에 어느 정도 표준 값의 프로파일을 생성시키는 작업을 캘리브레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캘리브레이션툴은 하드웨어로 조정하는 것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눈으로 조정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언급할 방법은 후자입니다.


 


                                                                                        http://www.calibrize.com/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Click here to download을 클릭하신 후 설치를 하시면됩니다.







 

Calibrize를 실행하면 상단의 화면이 나옵니다.
캘리브레이션은 한번 했다고 끝이 나는 건 아닙니다. 보통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하시면 됩니다.

첫 화면에는 기간을 설정해주시고 NEXT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명암과 대비를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그림의 예시처럼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지 않은 정도로 모니터 패널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RGB 색상을 잡아주면 됩니다. 눈으로 보고 조정을 해야 되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시지 말고 눈을 믿으세요. ^^*












소프트웨어로 정확한 캘리브레이션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무료로 꽤 유사하게 프로파일을 작성한다는데 의의를 둬야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About

    풍경사진가 김사익


    『부산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그리는 이』


    Gettyimages Korea 사진 & 영상 작가

    E-mail : tkdlr0605@naver.com

     

                 


사진의 사용 및 저작권에 대한 문의는 E-mail 또는 방명록으로 주세요.


531411,502,149